본문 바로가기
>
전기 Engineering/Engineering 일반

HVDC 초고압 직류 송전선의 전자파는 문제 없나요?

by eec237 2024. 2. 28.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앞선 HVAC 송전선의 전자파에 이어 HVDC 즉 초고압 직류 송전선의 전자파는 어떤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직류 송전선은 교류 송전선에 비해서 전자파의 피해가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기장 및 자기장(EMF)은 우리의 자연(예를 들어, 지구)과 전기화된 환경(예를 들어, 마이크로파)의 일부이며 전기가 흐르는 곳마다 존재합니다. 고전압 직류(HVDC) 및 고전압 교류(HVAC) 전송 라인은 서로 다른 유형의 EMF를 생성하는데 이는 일반 가정용 기기에서도 생산되며 비이온화 전자파입니다(즉, 영향력이 없기 때문에 무해한 것으로 간주됨). 전송 라인에 의해 생성되는 EMF는 도체 바로 아래에서 가장 높고 라인과의 거리에 따라 극적으로 소멸됩니다.

HVDC 송전철탑 모델

 

HVDC 라인은 근처의 전도성 물체에 전류와 전압(예: 전하 또는 충격)을 유도할 수 없는 정적(Static) EMF라고 하는 것을 생성합니다. HVDC 라인의 정적 EMF는 지구의 자기장과 가장 유사합니다. HVDC 라인의 정전계는 페이스메이커와 같은 이식된 의료 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기에는 너무 약하며 휴대폰, GPS 수신기 등에 대한 간섭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아래는 HVDC 전송 라인에 의해 생성되는 예상되는 정적 EMF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소스로부터의 EMF의 일반적인 예입니다.

 

위의 자기장 값들이 가우스(G) 단위로 표현되어 있는데 앞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10,000 G가 1 테슬라이기 때문에 525kV DC 라인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은 600 mG인데 테슬라로 바꾸면 60 마이크로 테슬라가 됩니다. 앞의 포스팅에서 나온 400kV AC 송전 라인과 비교하면 약간 높은 값입니다. 그런데 AC의 자기장에 대한 안전기준과 다르게 DC 송전 라인의 안전 기준은 매우 높습니다. ICES의 값을 보아도 1,180,000 mG인데 이 값을 테슬라로 바꾸면 1180 마이크로 테슬라가 됩니다. 기준 대비로는 아주 낮은 값이 됩니다.

300x250

정적 EMF와 ELF (상용주파수) EMF의 건강에 대한 영향은 유사한 수준이 자연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HVDC 라인과 관련된 약한 정적장 수준에 대한 관심은 적지만 수십 년 동안 면밀히 연구되어 왔습니다. 전체 연구 기관은 세계 보건 기구, 국제 암 연구 기관, 국제 전자 안전 위원회 (ICES), 그리고 국제 비이온화 방사선 보호 위원회 (ICNIRP)를 검토하고 정리했습니다. 이 모든 과학 패널들은 현재의 연구가 정적 자기장이 장기적인 건강 영향을 일으킨다는 것을 나타내지 않는다고 결론지었습니다.

 

525kV HVDC 라인의 정적 자기장은 국제 비이온화 방사선 보호 위원회 (ICNIRP)와 국제 전자파 안전 위원회(ICES)의 권장 피폭 한계에 훨씬 못 미칩니다.

 

이러한 사실들을 근거로 볼때 HVDC 송전 라인은 Static electric field (정전계)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AC 라인과 같은 통신선 유도장애나 근처의 기기에 전압을 발생시켜 코로나를 유발하거나 하는 피해가 없고 또한 실제 발생되는 자기장이 기준에 비해서 매우 낮기 때문에 AC 송전라인에 비해서 매우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찾아가시면 좀 더 정확한 자료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about static EMF can be found at the following websites:

• ICNIRP: https://www.icnirp.org/

•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https://www.epa.ie/environment-and-you/radiation/emf/

 

그리고 본 포스팅은 아래의 자료를 참고로 작성되었습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