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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전동기용 역률 보상 커패시터의 설치 위치

by eec237 2024.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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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전문 블로그 "전기만 33년"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개별 전동기의 역률 보상 시 커패시터를 어디에 연결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실제로 설치 위치에 따라 여러가지 고려해야 할 문제들이 있습니다.

 

1. 개별 부하별 보상 시의 커패시터 설치 위치

커패시터는 kVAR 발전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곳은 kVAR이 소비되는 모터에 직접 연결하는 것입니다. 모터에 커패시터를 설치하는 데에는 세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아래 정보를 사용하여 각 모터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결정하십시오.

 

위치 A – 과부하 릴레이의 모터 측

A 위치는 모터 터미널에 연결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역률 보상에 가장 효과적인 위치입니다. 이곳에 설치하면 아래 그림에서 보여주듯이 과전류 보호장치를 통과하는 전류가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과전류 보호장치의 세팅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 전류 감소에 따라 과부하 크기를 조정할 수 있는 새로 설치된 모터
  • 과부하 보호의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 때 기존 모터

 

 

위치 B – 메인 전자 접촉기(MC)의 모터 측

B 위치에 설치하면 전동기의 기동과 동시에 커패시터가 연결되어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과부하 보호장치와의 관계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그래서 다음의 조건에서 가능한 방법입니다.

 

  • 과부하 등급이 코드 기준을 초과할 때 기존 모터

 

위치 C – 메인 전자 접촉기(MC)의 라인 측

이 위치에서는 차단기는 ON 되고 모터는 아직 기동되지 않고 대기 상태일 때도 커패시터가 ON되어 BUS의 역률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이 모터 기동 시에 여러가지 변수가 많은 경우에는 이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조깅, 플러깅, 역회전하는 모터
  • 다중 속도 모터
  • 개방형 절환 기동기 및 사이클 중 커패시터를 분리/재연결하는 기동기 (개방형 절환 기동기는 와이델타 기동, 단권변압기 기동 등이 있습니다.)
  • 자주 기동하는 모터
  • 커패시터와 함께 모터를 분리하면 모터가 자여자 발전기로 바뀔 수 있는 높은 관성을 가진 모터

커패시터와 함께 모터를 분리하면 모터가 자여자 발전기로 바뀔 수 있는 높은 관성을 가진 모터의 경우에 위의 그림에서 위치 A 또는 B에 커패시터를 설치한다면 아래와 같이 별도의 차단기나 전자접촉기를 커패시터 쪽에 설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전자 접촉기는 기동 시 메인 전자 접촉기보다 먼저 Close 되고 메인 전자 접촉기가 Open 되면 동시에 Open 되어야 합니다.

 

2. 다수의 전자접촉기가 있는 경우 커패시터 설치 위치

아래의 그림은 커패시터의 위치와 전자 접촉기의 위치에 대한 관계를 보여줍니다. 다양한 기동 방법에서 다수의 전자접촉기가 사용될 경우 어느 전자접촉기쪽에 설치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데 모두 다 메인 전자 접촉기 쪽에 설치하기 때문에 단순하게 생각해도 됩니다. 참고로 보시면 됩니다.

 

단권변압기 기동 (폐쇄 절환)에서 커패시터의 설치 위치

아래 그림에서 A,B,C 지점에서 연결합니다.

기동이 시작될 때부터 연결됩니다.

직렬 저항 기동에서는 메인 전자접촉기 후단에 연결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A,B,C 지점입니다.

기동이 시작될 때부터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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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분 권선 기동에서는 메인 전자접촉기 후단에 연결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A,B,C 지점입니다.

기동이 시작될 때부터 연결됩니다.

와이 델타 기동에서는 메인 전자접촉기 후단에 연결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A,B,C 지점입니다.

기동이 시작될 때부터 연결됩니다.

리액터 기동에서는 메인 전자접촉기 후단에 연결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A,B,C 지점입니다.

기동이 시작될 때부터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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