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절차 - LOTO에 대하여
15년 전쯤 카타르에서 일할 때 처음으로 LOTO에 대해서 들었습니다. 변전소에 공사를 하면 설치가 어느 정도 완료되어서 일부 공사는 남아 있어도 전기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기를 받아야 전기 설비의 테스트도 가능하기 때문에 가급적 서둘러 수전을 받게 됩니다. 그런데 수전을 받고 나면 전기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모든 작업 절차가 까다로워지고 복잡해집니다. 그 까다로운 절차 중 하나가 LOTO 즉 LOCK-OUT, TAG-OUT입니다.
수전을 받고 나면 전기실에 전기가 들어온 모든 곳에 위험 표지가 가득합니다. 전기가 연결된 곳에서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LOTO 절차를 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젠 우러나라도 LOTO의 중요성을 알고 법으로도 규제를 하고 있으며 안전보건공단 등에서 중요하게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이 법을 따르지 않았는데 사고가 나면 법적인 책임도 지게 됩니다. .
먼저 국내의 LOTO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자료는 안전보건공단 블로그에서 발췌한 그림입니다.
LOTO는 우리가 좋아하는 로또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LOCK-OUT TAG-OUT의 준말입니다. 안전을 위해서 무언가를 잠그고 무언가를 붙이는 행위를 말합니다.
전기뿐 아니라 기계나 배관 등에도 LOTO가 있습니다. 조작이 필요한 모든 곳에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특히 전기는 기계나 장치를 구동하기 위해서 전기를 투입하고 차단하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많은 스위치들이 설치되어 있고 따라서 LOTO의 적용 범위가 넓습니다.
그런데 이 LOTO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잠금장치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스위치나 조작기기에는 이러한 잠금장치를 설치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유럽의 기기를 많이 다루다 보니 유럽의 기기들은 안전을 위한 고려가 많이 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도 더욱 이런 잠금장치에 대한 개념이 모든 기기에 적용되기를 바랍니다.
LOTO가 왜 필요할까요? 사람은 잘 잊어먹습니다. 자기가 전기를 투입하고도 돌아가서 전원을 손으로 만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물리적인 안전장치가 필요한 것입니다. 잠금장치만 해두면 왜 그랬는지 알기가 어렵습니다. TAG를 붙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LOTO의 절차를 숙지하고 잘 따라야 하겠습니다. 현장에는 꼭 이 LOTO 절차를 붙여두고 모든 작업자가 숙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LOTO를 설치한 후에는 잠금장치의 열쇠를 안전한 곳에 보관하든지 작업자가 직접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LOTO의 해체는 반드시 담당자가 해야 합니다.
ELECTRICAL ENGINEERING POTAL (EEP)에서 작성한 자료가 도움이 될 것 같아 가져왔습니다. 위의 LOTO 절차는 일반적인 설명만 되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전기 관련 사항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생명을 구하는 7단계
https://electrical-engineering-portal.com/lock-out-tag-out-practice
여기서 안전 절차의 예로서 HV 현장 기술자가 사용하는 안전 작업 절차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이러한 절차는 생명을 구하는 7단계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단계는 안전 작업 절차에 대한 공통 기준과 일맥상통합니다. 작업 전반에 걸쳐 위험성 평가를 수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단계의 순서는 사용되는 절차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워크퍼밋의 발행 시점 등)
1. 작업 위치 확인 - 정확한 작업 위치를 확정해야 합니다.
2. 재 연결이 되지 않도록 연결을 해제하고 확실하게 보증합니다.
3. 전원이 살아있는 다른 부분에 대한 보호를 해둡니다.
4. 나 도체에 가까우면 특별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5. 설비가 죽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6. 접지나 단락을 시킵니다.
7. 워크퍼밋을 발행합니다.
올바른 작업 장소인지 확인하고 명확하게 표시해둡니다. 작업 장소에는 적절한 접근이 가능해야 하고 조명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인가되지 않은 사람은 작업 장소에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 합니다.
전원 공급이 가능한 모든 곳을 차단합니다. 전기 설비가 의도하지 않게 살아나지 않도록 OCK-OUT TAG-OUT에 의해서 재연결을 방지합니다. 2차가 살아있을 수 있는 변압기를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작업을 하지 않는 판넬이나 캐비넷들에도 공식 경고문을 붙입니다. 살아있는 장비가 노출되어 있으면 추가로 물리적인 차단벽을 설치해야 합니다. 정확한 작업 위치가 맞는지 재확인합니다. 여러 판넬이 오픈되어 있으면 잘못된 작업 위치에서 일할 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전압이 살아있는 근처에서 작업을 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안전 격벽을 설치할 때 그런 살아있는 전원부를 의도치 않게 터치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설비들은 적절한 테스트 장비로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검전봉 같은 장치) 먼저 장비가 잘 작동하는지를 테스트합니다. 그리고 그 장비로 설비가 죽었는지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그 장비를 재 체크하여 문제가 없으면 비로소 설비가 죽었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분의 친척이 울산에서 작업하시다 점심시간 동안 떠났다 돌아왔는데 재확인하지 않고 작업하려고 하시다가 감전되어 사망했던 일이 기억납니다. 내 눈으로 확인하지 않은 것은 믿으면 안 됩니다.
접지는 설비가 잔류 전하로부터 안전한지를 확인시켜주고 고장 전류의 경우에 시스템을 단락 시켜줍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제작된 장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외국 분들은 이러한 면에서 아주 철저합니다. 작업을 할 때 접지를 시키고 버스를 단락 시켜 둡니다. 혹시라도 전원이 들어오면 바로 단락 되어 트립 되거나 접지로 흐르도록 확실하게 해둡니다. 우리는 작업을 빨리하려는 목적으로 많은 것을 생략하는데 그러면 안 됩니다.
7. WORK PERMIT을 발행합니다.
LOTO를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마음가짐이 더 중요합니다. 제 친척이 배관사의 일을 하는데 예전에는 현장에서 PPT를 착용하는 것을 아주 싫어했습니다. 그래서 안전 규정이 느슨한 곳에서 일을 하기를 좋아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어디나 PPT를 착용하지 않으면 일을 못 하게 되어서 수용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최근 만난 어느 분의 이야기를 들으면 젊은 사람들이 큰 현장에 잘 안 가는데 이유가 안전모를 쓰기 싫어 서랍니다. 주택 현장에는 안전모도 안 쓰고 작업해서 그런 곳을 좋아한다고 하네요. 아직도 우리는 이러한 문화를 다 바꾸지 못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주의해야 하겠습니다.